> 알바스토리 > 알바 현장취재

알바인터뷰

알바천국 대학생 마케터가 색다른 알바현장을 취재하여 보여드립니다. 다양한 알바 현장에서 일하는 여러분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세요.

대학생 방학 알바로 딱 추천! 전시회 알바의 생생한 후기

2019.07.18 18:02
조회 7,952 좋아요 4 차단



실내에서 비교적 쾌적하게, 아름다운 예술 작품을 보며 일할 수 있는 알바가 있어요. 대학생 방학 알바로 인기가 높은 이 알바! 바로 전시회 알바입니다. 전시회 알바는 주로 관람객들에게 안내 사항, 체험 방법을 전달하는 역할을 맡는데요. 원활한 전시장 운영을 위해 때로는 관람객 제재가 필요하기도 하고, 오랜 시간 서있어야 하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힘들 수 있어요. 하지만 보람을 느끼며 작품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알바천국에서는 3개월 동안 전시회 알바를 경험한 김효진 알바님과 인터뷰해보았습니다. 그 생생한 인터뷰 현장, 함께 하시죠!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26세 미대생 김효진입니다. 평소에도 예술에 관심이 많아서 전시회, 예술 공연장, 디자인 스튜디오 등에서 알바를 해본 경험이 있어요. 특히, 전시회 알바를 선택한 계기는 졸업 후 관련 쪽으로 취업을 하고 싶기 때문이었습니다. 제가 일했던 전시장에서는 안내, 작품 판매 등을 경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Q. 대학생 방학 알바로 인기가 높은 전시회 알바, 어떤 일을 하는지 본인의 업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A. 네. 아무래도 알바 특성상 예술 계통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대학생 방학 알바로 많이들 찾으시더라고요. 전시회 알바는 전시장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업무를 경험해볼 수 있어요. 특히나 제가 일했던 곳은 관람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판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 전시장이었습니다. 저는 그 곳에서 관람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전시장 내부에서 발생하는 돌발상황에 대처하는 역할을 맡았어요. 그리고 손님들에게 관람 유의사항, 체험 방법을 전달하기도 했지요.
그 뿐만 아니라 도슨트 역할 또한 맡았는데요. 고객 분들을 위해 전시장 내 모든 작품에 대한 사전 이해와 공부를 해갔습니다. 단순히 작품과 작가를 암기하는 것을 넘어, 작품의 역사도 공부해갔습니다. 마지막으로 작품에 관심을 보이는 고객 분들을 위해 구매 방법, 가격 등을 안내했습니다. 판매 가능한 작품을 미리 조사한 뒤, 대략적인 가격대를 외워 놓았죠.

Q. 어떻게 이 알바를 구하게 되셨나요?
A. 학기 중부터 시작해서 대학생 방학 알바까지 이어질 수 있는 자리를 구하던 중이었어요. 그 때 마침, 지인 분 추천으로 전시회 알바를 구할 수 있었죠. 제가 다른 예술 공연장에서 서비스 업무를 경험해봤고, 평소에 전시회 관람했던 소식을 SNS에서 자주 올리는 것을 보고 믿고 추천해 주셨던 것 같아요. 주변 분들 중에서는 알바천국에서 모집 공고를 보고 들어오신 분들도 계셨어요.

Q. 대학생 방학 알바, 전시회 알바 시급과 근무시간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제가 했던 전시회 알바 시급은 1만원이었습니다. (2019년 최저시급: 8,350원) 근무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였고요. 저는 학기 중부터 알바를 했는데, 개인의 공강 시간에 맞춰 근무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이었습니다. 또한 주말 근무 가능 여부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었어요. 전시회 알바는 비교적 편하게 시간을 조율할 수 있어서 대학생 방학 알바로 인기가 있는게 아닐까 생각이 들어요.

Q. 단기 알바 추천, 전시회 알바의 장점, 그리고 단점을 알려주세요.
A. 네. 우선 전시회 알바의 장점은 시원하고 쾌적한 공간에서 일할 수 있다는 것 같아요. 장소 특성상 관람객분들이 작품을 편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온도, 조명 등을 잘 조절하는 편이거든요. 그리고 손님이 없을 때는 앉아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예술작품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이보다 더 좋은 알바는 없을 거예요. 다양한 작품 공부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일급으로 돈을 받는 경우도 있어서 대학생 방학 알바로도 인기가 많아요. 단기간 바짝 용돈을 벌 수 있어요.
단점으로는 초반에 작품에 대한 이해나 전반적인 전시회 문화 공부가 필요해서 적응하는데 힘들 수 있어요. 암기해야 할 부분이 꽤 많죠. 또한 전시회 알바가 정적이라 활동적인 분들에게는 지루할 수도 있어요. 전시장에 사람이 많은 경우 작품을 훼손하지 않도록 제재하는데, 화내거나 언짢다고 표현하는 분들이 계셔서 상처받을 때도 있었어요.

Q. 전시회 알바를 하며 인상 깊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A. 제가 미술을 공부를 했기 때문에 아는 작품이나 표현 기법이 나오면 정말 신기하고 반갑더라고요. 전시회 알바를 하면서 예술작품을 가까이서 보고 혼자서 느낌을 정리할 수 있었던 것이 정말 좋았어요. 기억나는 에피소드로는 전시장에 찾아온 모녀 관람객분이 생각나네요. 열심히 공부해간 작품 설명을 해드렸거든요. “학생이 친절하게 설명해줘서 이해가 쏙쏙 된다”라며 칭찬해 주셨을 때가 기억에 남아요. 그 때 전시회 알바로서 정말 뿌듯했죠.

Q. 대학생 방학 알바, 전시회 알바가 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조건이 있나요?
A.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을 상대하다 보니 서비스 마인드가 정말 중요하다고 느껴요. 또한 개개인에 따라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작품 설명을 연령대에 맞는 언어로 녹여내서 쉽게 설명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관련 알바를 한 번이라도 해보셨다면 좀 더 수월하게 전시회 알바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작품 하나하나에 대한 이해가 굉장히 중요해요. 예술 작품에 관심이 많고 소중히 생각하는 분이면 좋을 것 같아요. 내부 안전과 관련해서도 특이 사항이 생겼을 때 관람객들을 빠르게 통솔할 수 있는 카리스마가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Q. 전시회 알바를 하는 분들에게 조언이나 팁을 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 보통 주변에서 전시회 알바를 구하는 지인들을 보면 해당 미술관 공지사항에서 채용 공고를 확인하더라고요. 고용 형태는 대외활동이나 알바, 인턴십 등으로 다양했어요. 관심이 있는 미술관 사이트를 즐겨찾기 해놓고 분기별로 자주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학생 방학 알바로 자주 모집하기 때문에 방학 시즌을 노려보세요. 또한 평소 전시장을 자주 방문하면서 관계자분들과 친분을 다져 놓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훨씬 재밌게 일할 수 있었거든요. 평소 예술을 사랑하고, 전시회 관심이 많았던 것이 알바를 할 때 큰 도움이 됐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A. 미대생이거나 평소 미술관 관람을 좋아하는 분이시라면 전시회 알바를 강력 추천해요. 전공과 연계된 활동이기 때문에 나중에 직무와 연관해서 경험으로 살릴 수 있기 때문이죠. 예술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표현하기 좋은 활동이었어요. 대학생 방학 알바로 의미 있게 방학을 보낸 것 같아 행복했고요.
저에게 전시회 알바는 단순한 알바가 아닌, 제 인생에서 잊지 못할 경험이었다고 생각해요. 여러 작품을 보며 스스로 공부도 되고, 느끼는 것도 많았습니다. 더욱이 평소 예술 작품 하면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잖아요. 하지만 전시회 알바는 작품과 관람객 사이의 거리를 좁혀주는 안내자 역할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관람객분들이 작품을 이해하고, 편하게 관람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게 뿌듯했습니다. 이 경험을 살려 앞으로도 꾸준히 예술과 관련한 활동을 해 나가고 싶어요.


좋아요 (4)

댓글

목록

해당 서비스는 알바천국 회원으로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활동내역 조회

1 LEVEL
  • 작성한 글 0개 · 댓글 0
  • 좋아요/추천 받은 수 0
  • 알바천국 가입
천국의 간식대항전 매일 추표하면 간식 온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