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바스토리 > 알바 현장취재

알바인터뷰

알바천국 대학생 마케터가 색다른 알바현장을 취재하여 보여드립니다. 다양한 알바 현장에서 일하는 여러분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세요.

시원한 대학생 실내 알바로 유명한 시험감독 알바

2019.08.16 18:50
조회 5,432 좋아요 4 차단



찌는 듯한 더위가 연일 계속되고 있어요. 방학에 열심히 시간을 내서 알바를 하고 싶지만, 더운 야외 알바는 꺼리게 되잖아요. 시원한 실내 알바에 대한 인기가 점차 높아지고 있죠. 이것저것 해야 할 일이 많은 방학에 단기로 할 수 있는 알바가 있어요. 비교적 쉽게 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 사람들과 일하며 두루 친해질 수도 있답니다. 알바천국에서는 대학생 아르바이트로 유명한 시험감독 알바 인터뷰를 준비했어요. 더운 여름에 비교적 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시험감독 알바, 지금부터 솔직한 후기를 들려 드릴게요~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29살 대학생 문선기입니다. 저는 항상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에요. 그렇기에 알바도 음식점, 컨퍼런스, 공연장, 광고대행사 등 많은 일들을 경험해봤습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예전에 했던 시험장 관리, 감독 알바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단순한 일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제 실수로 인해 어떤 응시자는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긴장이 되었죠.

Q. 대학생 아르바이트로 인기가 높은 시험감독 알바! 주로 어떤 일을 하는지, 본인의 업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A. 네. 요즘에는 토익, 한국사 등등 각종 자격증 시험이 정말 많더라고요. 그 중에서도 저는 국가기관에서 주최하는 자격증 시험감독 알바를 맡았어요. 대부분의 시험감독 알바는 당일 근무가 많지만, 저는 이틀에 걸쳐서 진행했습니다. 주로 시험 전날에 와서 시험지 물량을 체크하고 시험지가 제대로 인쇄되었는지 검수를 해요. 그리고 당일 시험 준비를 위해 각 시험장 인원에 맞게 책상과 의자를 배치하고 시험 감독 관련 사전 교육도 받았어요.
그 다음 날인 시험날에는 본인이 담당할 시험장에 혹시 문제가 생긴 부분이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응시생들이 들어오면 인원 체크를 하지요. 시험 시간이 다 되었을 때, 컴퓨터용 사인펜, OMR 카드, 시험지를 인원 수에 맞게 나눠주고 관리 감독을 하는 업무도 맡았습니다.


Q. 어떻게 이 알바를 구하게 되셨나요?
A. 대학생들은 방학 때 하고 싶은 일은 많은데, 용돈이 부족한 경우가 많잖아요. 여행도 가고 싶고, 친구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놀고 싶기도 한데 사회인에 비해 그리 넉넉하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저는 알바공고사이트에서 단기 알바를 많이 찾아봤습니다. 방학 때 학원을 다녔는데, 빈 시간을 선택해서 알바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 대신 시험감독 알바는 대학생 아르바이트로 정말 인기가 높기 때문에 빠르게 지원을 해야 합니다. 경쟁률이 높아서 순식간에 마감되는 경우가 많아요. 항상 공고가 올라왔는지 수시로 모니터링 하면서 본인이 일할 수 있는 날짜에 해당 알바가 있는지 확인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대신 시험감독 알바는 대학생 아르바이트로 정말 인기가 높기 때문에 빠르게 지원을 해야 합니다. 경쟁률이 높아서 순식간에 마감되는 경우가 많아요. 항상 알바천국 어플을 수시로 모니터링 하면서 본인이 일할 수 있는 날짜에 해당 알바가 있는지 확인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Q. 대학생 아르바이트, 시험감독 알바의 시급과 근무시간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네. 저는 이틀 간 시험감독 알바를 진행했는데요. 첫째 날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둘째 날은 오전 8시부터 오전 11시까지 일했습니다. 시급은 10,000원 정도를 받았어요. (2019년 최저시급: 8,350원) 초반에 적응만 잘하면 비교적 일이 쉬운 데다가 시급까지 높으니 꽤 조건이 좋은 알바였죠.

Q. 시험감독 알바의 장점, 그리고 단점을 알려주세요.
A. 아무래도 장점이라면 여러 사람들과 일할 수 있어서 두루 친해질 수 있다는 것이죠. 주위를 둘러보니 지인과 함께 지원해서 일하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대학생 아르바이트로 유명한 만큼 또래 친구들을 많이 만나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시험지 물량 체크, 정리, 검수 등 단순 업무가 주가 됩니다. 실내 알바로서 비교적 쾌적한 환경에서 쉽게 일할 수 있다는 게 좋았어요. 그리고 시험감독 알바를 하며 응시생들에게 제가 도움을 줄 수 있는 입장이라 굉장히 뿌듯하더라고요.
단점이라면, 단순 반복 업무라서 조금은 지루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시험 현장을 관리 감독할 때는 혹시나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혹시라도 제가 미숙하게 대처해서 응시자들에게 피해를 줄까 봐 긴장했어요. 시험이 끝나기 전까지 늘 걱정과 부담감이 동반됐습니다.

Q. 시험감독 알바를 하며 인상 깊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A. 네. 제가 첫 시험감독 알바를 했을 때였어요. 아무리 전날에 사전 교육을 철저하게 받았다고 하더라도 막상 현장에 들어가니 굉장히 긴장되더라고요. 응시자 분들에게 중요한 시험이니 제 책임감 또한 무거웠죠. 그래서 시험 응시자분들에게 안내 사항을 전달하는데 목소리가 조금 떨렸어요. 그런 제 모습을 보고 한 응시생이 살짝 웃으시더라고요. 부끄러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시험이 잘 끝났죠. 집으로 돌아가는 응시생 분들의 후련한 뒷모습을 볼 때 가장 뿌듯했던 것 같아요.

Q. 대학생 아르바이트 추천, 시험감독 알바가 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조건이 있나요?
A. 필요 조건은 딱히 없으나, 꼼꼼한 성격이면 더욱 좋아요. 시험지 물량이나 인쇄 상태를 검수하는 일이 많거든요. 응시생 분들이 불편하지 않게 세심하게 체크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인기가 많은 꿀 알바라 평소에도 꾸준히 알바공고 사이트를 확인하며 공고 여부를 확인하는게 좋아요. 그리고 한 번 시험감독 알바를 해서 관계자분들과 알아 놓으면 다음에 기회가 생겼을 때 연락이 오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경험이 중요한 것 같아요.

Q. 시험감독 알바를 하는 분들에게 조언이나 팁을 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 시험감독 알바는 꼼꼼함과 신속함, 그리고 단호함이 정말 중요합니다. 먼저, 시험 진행에 지장이 없도록 시험장 상태를 꼼꼼히 체크하는게 필요해요. 신속함은 응시생들이 원하는 요구사항에 맞춰 빠르게 처리해주어 시간을 아낄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아요. 시험 시간은 정해져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단호함이 있어야 해요. 시험이 종료됐을 때, 누군가 OMR 카드에 체크하고 있다면 다른 사람과의 형평성을 위해 똑 부러지게 제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간에 맞춰 시험지를 빠르게 회수해야 하기 때문이죠.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A. 시험감독 알바는 반복 작업이 많아서 일이 지루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그럴 때 되려 실수가 나올 수 있거든요. 시험이 종료되기 전까지는 긴장감을 가진 채로 일을 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나 한사람으로 인해 응시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경각심을 갖고 일을 완수하는 것이 중요하죠.
또한 시험감독 알바를 하면서 수많은 응시자들을 보게 되잖아요. ‘세상에는 이렇게 열심히 사는 사람도 많구나’를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저 또한 그 모습을 보면서 좋은 자극을 받았거든요. 대학생 아르바이트로 시험감독 알바를 경험해본 것이 큰 행운이었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저도 정진해서 꼭 꿈을 이루고 싶습니다.


좋아요 (4)

댓글

목록

해당 서비스는 알바천국 회원으로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활동내역 조회

1 LEVEL
  • 작성한 글 0개 · 댓글 0
  • 좋아요/추천 받은 수 0
  • 알바천국 가입
천국의 간식대항전 매일 추표하면 간식 온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