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바스토리 > 알바 현장취재

알바인터뷰

알바천국 대학생 마케터가 색다른 알바현장을 취재하여 보여드립니다. 다양한 알바 현장에서 일하는 여러분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세요.

특별한 알바로 피자집 알바, 도미노피자 알바의 리얼 후기!

2019.11.07 11:01
조회 8,450 좋아요 2 차단



올리브, 페퍼로니, 치즈 등 푸짐한 토핑을 가득 넣어 만든 피자는 보고만 있어도 행복해져요. 고소한 향과 사르르 녹는 맛 또한 환상적이지요. 오늘 소개할 알바는 도우도 빚고, 돈도 벌 수 있는 이색 알바입니다. 바로 피자집 알바인데요. 특히 도미노피자 알바의 경우 신제품이 출시될 경우 먼저 시식해볼 수 있고, 직원 복지 또한 다양해요. 더욱이 평소 요리에 관심이 있었던 분에게는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되겠죠. 알바천국에서는 패스트푸드점에서 1년간 일한 알바님을 인터뷰해보았습니다. 지금부터 그 리얼한 후기를 시작할게요~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23살 전지예입니다. 야식집부터 베이커리, 피자집 알바까지! 요식업 분야에서 제법 경험이 있는 만능 알바러입니다. 평소 이색 알바, 단기 알바에 관심이 많아서 수능 후에 꾸준히 알바를 해왔어요. 다년간의 알바 경력이 지금의 저를 있게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웃음) 특히 도미노피자 알바는 더욱 기억에 남아요.

Q. 특별한 알바인 도미노피자 알바! 피자집 알바는 어떤 일을 하는지, 본인의 업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A. 네. 우선 프랜차이즈와 개인 브랜드마다 업무에 차이는 있겠지만, 제가 일한 도미노피자 체인점에서는 CSR이라는 피자메이커 업무를 했어요. 피자집 알바로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이죠. (웃음) 주문이 들어오면 조리대에 여러 명의 메이커가 분업 형식으로 피자를 만듭니다. 대부분 가장 경력이 오래된, 숙련된 메이커분이 도우를 빚어요. 그 뒤에는 모두가 아시는 대로 소스, 치즈, 토핑, 오븐 순으로 조리가 이어져요. 한명이 하나의 피자를 다 만드는 경우는 거의 없고, 적어도 두 세명이 함께 작업했던 것 같아요.
이 중에서 제가 가장 힘들었던 것은 피자 레시피 외우기였어요. 도미노피자만 해도 수십 개의 피자 종류가 있기 때문에, 이를 다 익히면서 작업하는게 쉽지만은 않았어요.
그리고 패스트푸드점 알바로 일하면 보통 메인 메뉴와 함께 사이드 메뉴도 알아야 해요. 파스타, 윙, 샐러드 등등 그런 제품들은 보통 반조리 형태로 공급을 받는데, 나머지 조리 역시 알바생의 업무였어요. 이외에도 피자집 알바로서 재료 정리, 설거지, 청소 등의 일을 했습니다.

Q. 어떻게 이 알바를 구하게 되셨나요?
A. 대학에 입학하고, 상경한 지도 얼마 되지 않아서 생활비가 필요했어요. 성인이 되어서도 용돈을 받아 쓰기 죄송한 마음이 들어, 고정 알바를 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학교 근처에 마침 도미노피자가 있었고, 알바천국에 피자집 알바 공고가 올라와서 지원했어요. 운이 좋게도 합격해서 일할 수 있었어요. 패스트푸드점 알바는 처음이었는데, 너무 재미있더라고요.

Q. 피자집 알바, 도미노피자 알바의 시급과 근무시간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주3회 근무에 최저시급을 받았습니다. (2019년 최저시급: 8,350원) 같이 일하는 동료들도 거의 대학생이기 때문에 서로의 공강 요일에 맞춰 유동적으로 스케쥴을 짤 수 있었어요. 하지만 기본적으로 일일 8시간 근무를 했습니다. 제가 일한 곳이 대기업 프랜차이즈다 보니 최저시급에 주휴수당 등 빠지는 것 없이 받았어요.

Q. 도미노피자 알바의 장점, 그리고 단점을 알려주세요.
A. 장점으로는 피자집 알바 자체가 특별한 경험이라 정말 재밌었어요. 특히 저는 피자를 정말 좋아하는데, 어떤 토핑을 넣고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드는지 알 수 있다는 게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그리고 가끔 신제품 테스트 등의 시식 기회가 있어서 사심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웃음) 무엇보다 또래와 일해서 근무가 즐거웠어요.
또 다른 도미노피자 알바의 장점으로는 크루 쿠폰이라 해서 포장 주문을 할 경우 50%나 할인을 받아요. 매달 3개씩 모든 알바생들이 받았어요. 우수사원으로 선정될 경우에는 피자 무료교환권이 주어집니다. 또한 명절마다 푸짐한 선물세트를 받게 됩니다. 규모가 큰 기업이라 그런지 각종 혜택 및 복지가 다양했어요.
단점은 아무래도 체력적 부분이죠. 서서 일하는 것은 기본이고, 음식을 다루는 일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손을 씻어야 하거든요. 재료도 한 번 만지고 나면 양념과 기름기가 묻어서 피자 한 판 만들고 손을 계속 씻다 보니, 습진이 생겼어요. 근데 이건 요식업 쪽이라면 당연한 부분이라 어느 정도 감안하는게 좋아요. 설거지 양도 어마어마해서 장갑을 꼭 끼고 일하는 것을 추천해요.
또한 저는 레시피 외우기가 너무 힘들었어요. 카페 음료 만드는 것 보다 더 어렵더라고요. 들어가는 토핑과 순서, 그램 수도 알아야 하니까 암기력이 부족한 저는 커닝을 자주 했답니다. (웃음) 벽에 대부분 레시피가 붙어 있거든요. 따로 사진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오븐에서 몇 번 데인 적이 있어요. 가정용이 아닌 업소용의 크고 뜨거운 오븐이 정말 위험해요. 피자를 넣다가 몇 번 데어서 흉터가 남았습니다.

Q. 패스트푸드점 알바를 하며 인상 깊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A. 물론 있지요. 어떤 알바나 사내 로맨스(?)는 끊이지 않는 것 같아요. (웃음) 저는 로맨스보단 살짝 무서운 기억인데요. 제가 도미노피자 알바를 하며 마감 설거지를 하고 있던 중이었어요. 배달 업무를 하시던 분이 오셔서 굉장히 적극적으로 일을 도와 주시더라고요.
같은 알바생이다 보니 연락처를 알고 있었는데, 쉬는 날 또는 퇴근하고 늦은 밤에 계속 전화를 하셔서 데이트 신청을 하시더라고요. 부담이 되었습니다. 물론 그 분은 금방 일을 그만두셨지만, 피자집 알바를 약 1년 동안 하며 이런 저런 에피소드가 쌓였지요. (웃음)

Q. 알바 추천, 도미노피자 알바가 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조건이 있나요?
A. 필수는 아니지만, 요식업 알바인 만큼 어느 정도의 요리 지식이 있으면 좀 수월해요. 그리고 해당 브랜드의 메뉴에 대해 잘 알거나 많이 먹어 봤다면, 면접에서 어필할 수 있겠죠. 기본적인 위생관념이 중요하고, 많은 레시피를 수용할 수 있는 암기력이 필요합니다. 못 외운다고 크게 혼나지는 않지만 스스로 눈치가 보일 수도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내가 만드는 피자가 어떤 가족의, 연인의, 친구의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즐겁게 피자를 만들면 좋을 것 같아요.

Q. 패스트푸드점 알바를 하는 분들에게 조언이나 팁을 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 조리된 음식을 파는 곳과 조리부터 판매까지 다 하는 곳은 정말 다르다는 생각이 들어요. 제가 일한 피자집은 조리부터 판매까지 다 하는 곳이라 그다지 쉬운 편은 아니었어요. 하지만, 그만큼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죠. 요식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특별한 알바 경험을 쌓고 싶다면 꼭 추천하고 싶어요.
그리고 피자집 알바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주방기구, 오븐 등등 위험한 요소들이 은근 많아서 무심코 다칠 수도 있으니 늘 조심하세요. 피부가 약한 분이라면 도미노피자 알바는 결코 추천하지 않아요.
또, 여자는 머리망과 모자&유니폼. 남자는 모자&유니폼 착용이 필수입니다. 사업장에서 제공해주니 꼭 착용하시기 바라요. 먹는 음식을 다루는 알바다 보니, 위생이 제일이니까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A. 약 1년 간 피자집 알바로 일하며 도우 빚는 방법도 배우고, 신메뉴도 시식하며 정말 즐거웠던 것 같아요. 하지만 강도가 센 알바 중 하나여서 체력적으로는 힘들었지요. 그래도 주변을 봤을 때 도미노피자 알바가 적성에 잘 맞아서 오래 일하는 분들도 있었고, 요식업 쪽으로 나간 분들도 계셔요. 추천하고 싶은 알바입니다. 더욱이 저의 경우 일하는 매장의 분위기가 좋아서 즐겁게 일할 수 있었어요. 지금도 열심히 일하는 피자집 알바 덕분에 우리가 늘 따뜻하고 맛있는 피자를 먹을 수 있는 것이니, 늘 감사한 마음이 들어요. 대한민국의 모든 알바님들! 다치지 마시고 돈 많이 버시고, 행복하길 바랄게요. 모두 파이팅입니다 !_! :D


좋아요 (2)

댓글

목록

해당 서비스는 알바천국 회원으로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활동내역 조회

1 LEVEL
  • 작성한 글 0개 · 댓글 0
  • 좋아요/추천 받은 수 0
  • 알바천국 가입
천국의 간식대항전 매일 추표하면 간식 온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