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바스토리 > 알바 현장취재

알바인터뷰

알바천국 대학생 마케터가 색다른 알바현장을 취재하여 보여드립니다. 다양한 알바 현장에서 일하는 여러분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세요.

재능 살린 대학생 알바로 강추, 영상편집 알바 리얼한 후기!

2020.08.05 15:58
조회 4,769 좋아요 1 차단



최근 본인의 재능을 살리고, 스펙도 쌓을 수 있는 알바 자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요. 특히 언택트 시대(Untact 사람과의 접촉 없이 온라인 혹은 원격을 주로 하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알바가 많아졌어요. 돈도 벌고, 스펙도 쌓을 수 있는 언택트 알바로 동영상 편집 알바는 어떠세요? 추후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고, 대학생 스펙 쌓기 기회 또한 될 수 있지요.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만나며, 인맥을 넓힐 수도 있어요. 알바천국에서는 영상편집 알바님과 인터뷰를 해봤습니다. 그 리얼한 현장으로 함께 들어가볼까요?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영상관련학과에서 공부를 하다가 휴학을 하고 영상 편집, 영상 촬영 알바를 하고 있는 프리랜서 박민호입니다. 학교를 다니면서도 식당, 백화점 판매 알바 등 다양한 단기 알바를 경험했었는데, 그 중에서 제 능력을 키울 수 있었던 영상 편집 알바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Q. 대학생 스펙 쌓기, 동영상 편집 알바는 어떤 일을 하는지, 본인의 업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A. 네. 영상 편집 알바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우선, 편집에는 다양한 범주가 있어요. 제가 경험했던 편집 일을 말해보자면 유튜브 편집, 바이럴 광고 편집, 모션그래픽 작업 등을 해봤어요. 가장 많이 진행했던 유튜브 동영상 편집의 경우, 대부분 재택근무 형태로 일할 수 있어요. 클라우드를 통해서 촬영된 영상 원본을 전달받고, 편집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편집하는 방식입니다. 키즈, 차, 골동품, 리뷰 등 다양한 컨텐츠 편집을 해봤는데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지요. 기업 바이럴 광고 편집의 경우 정보 전달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모션, 자막, 음향 정리를 신경써서 합니다. 모션 그래픽 작업은 간단한 영상에 효과를 주거나, 이미지에 움직임을 주는 작업물을 일컬어요. 이 경우 시각적으로 임팩트를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움직임, 색감에 집중하지요.

Q. 꿀알바 추천, 동영상 편집 알바의 시급과 근무시간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영상 편집 알바의 경우 주로 시급으로 계산하기 보다는 한 건당 페이를 받아요. 편집 시간이 얼마가 걸리든 약속된 한 편을 만들어주면 계약한 금액을 받는 거예요. 기업 바이럴 광고 편집의 경우 영상 하나씩 단건으로 계약하는 경우가 많아요. 유튜브 같은 경우는 보통 장기적으로 계약을 하니까 한달에 몇 편 식으로 약속을 하지요. 마감일을 정해서 그 기간 안에만 제작을 해주면 돼요.
본인의 능력, 이력에 따라 페이는 달라지지만, 저는 유튜브 쪽 편집은 주로 한 건당 15만원~ 30만원 정도로 제작했어요. 그 외에 모션그래픽 관련해서는 영상 한 건당 백단위 넘게 계약했죠. 근무시간은 편집 종류마다 달라지지만, 한 건당 적게는 두 시간, 많게는 일주일 넘게 투자한 경우도 있어요. 영상 수정사항, 규모가 어떻냐에 따라 소요시간이 달라져요.

Q. 동영상 편집 알바의 장점, 그리고 단점을 알려주세요.
A. 일단 가장 큰 장점으로는 재택근무로, 컴퓨터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알바이기 때문에 원하는 시간에 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욱이 요즘 코로나 시기로 많은 분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영상 업계는 더 각광을 받고 있어요. 수요가 많고, 앞으로도 계속 발전하는 분야이지요. 그리고 본인의 능력에 따라 빠른 시간 내에 편집을 끝낼 수 있어서 좋아요. 추후 본인의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다는 점도요. 특히, 저는 돈도 벌고,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해서 무척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마감기한이 촉박할 때, 부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영상 종류에 따라 달라지만, 기본적으로 이 작업은 시간이 어느 정도 소요되는 일이에요. 그리고 클라이언트 쪽에서 수정 사항이 많아지면, 학업, 집안일 등 다른 일과 겹쳤을 때 당황할 수 있어요. 그리고 하루 종일 컴퓨터를 보고 있어서 눈이나 어깨, 허리가 아플 수 있어요.

Q. 영상편집 알바를 하며 인상 깊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A. 편집을 하다 보면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만나게 됩니다. (웃음) 그 중에서는 영상에 관해 전혀 지식이 없는 분도 있었죠. 그 분께서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들을 계속 요구하시고, 편집 수정을 많이 요청하셔서 힘들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당시에는 너무 힘들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다 추억이에요. 대학생 알바 스펙 쌓기로 이만한 자리도 없는 것 같아요. 제 능력도 키우면서, 결과물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성취감을 많이 느낄 수 있는 알바입니다.

Q. 대학생 스펙 쌓기 알바 추천, 동영상 편집 알바가 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조건이 있나요?
A. 가장 기본이 되어야겠지만,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등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기술이 필요해요. 또한 자신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필요해요. 본인이 영상 편집으로 이 정도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자료같은 것이죠. 제가 처음에 일을 시작할 때는, 대학교 과제나 대외활동을 하면서 만들었던 영상을 포트폴리오로 사용했었어요. 대학생 알바를 시작하기 전, 친구들과 함께 영상 공모전, 프로젝트를 준비하며 우선 스펙 쌓기를 해보는 것도 좋아요. 영상 편집 알바를 시작해도 끊임없이 공부하고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하죠. 크로마키 소스, 자막, 음향 넣는 법 등 모르는 것이 있으면 기록하면서 유튜브 매뉴얼을 참고하고는 해요. 요새는 집에서도 쉽게 영상 편집 기술을 배울 수 있어요.

Q. 동영상 편집 알바를 하는 분들에게 조언이나 팁을 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 한 건씩 편집을 한다고 하더라도, 금액이 적더라도, 꼭 계약서는 써 두세요. 계약을 구두로만 하고 계약서를 따로 쓰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을 수 있는데,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계약 할 때 구체적으로 영상의 길이, 계약 기간(또는 편 수), 마감일, 수정 횟수 등 최대한 많은 내용들을 넣어야 해요. 계약에 따로 넣지 않으면 수정을 수차례 요구 하거나 페이 지급이 계속 밀리거나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그게 영상 편집 알바 하는데 가장 중요한 팁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A. 편집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요. 이 분야가 처음에 일을 잡기 어렵거든요. 대학생 알바로 최저시급도 안되는 금액을 받고 편집을 하려는 마음이 들 수 있어요. 저도 초반에 그런 마음이 들었었어요. 그렇지만 자기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낮추려고 하지 말았으면 해요. 영상 편집 알바를 시작하기 전, 포트폴리오를 만들며 어느 정도 기반을 다져놓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믿고 거기에 걸맞은 페이로 계약을 하고 일을 했으면 합니다. 전국의 모든 영상 편집 알바님들, 응원해요! 파이팅:)


좋아요 (1)

댓글

목록

해당 서비스는 알바천국 회원으로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활동내역 조회

1 LEVEL
  • 작성한 글 0개 · 댓글 0
  • 좋아요/추천 받은 수 0
  • 알바천국 가입
TOP